임시체류증 스토리 ing



힘들어 죽겠드... 진짜야 진짜라구 ㅠㅠ!!

나름 프랑스 생활 n년차. 비자업무 할 만 하다는 파리임에도 체류증 갱신은 날 힘들게 한다.


지난6월에 체류증 헝데부 잡고 갔을 때, 모든 서류가 다 구비 돼 있었는데. 성적표를 가져오란다. 시험을 막 마쳤을 때라서 그냥 갔던게 문제였다.

사실 그때 1학기 성적표는 있었겠지만, (직접 우편으론 오진 않았지만 요청하면 분명 학교에서 줬을 듯), 워낙 바닥을 기는 성적인데다가

성적표가 1학기만 있어봤자 뭐해~ 하는 안일한 생각으로 그냥 갔는데 성적은 문제될 게 없으니 가져오라고 했다. 

다른 서류는 다 좋은데 성적표가 없으니 일단 임시체류증을 줄테니까 임시체류증이 끝나기 전에 다시 헝데부 잡고 갱신을 하란다.


그렇게 임시체류증 들고 한국에서 바캉스를 보내고 와서 다시 헝데부 잡으려니까 웬걸? 내년2월로 잡힘. 뭐, 문제는 안된다.

사실 헝데부를 잡았다는 convocation이 있으면 임시체류증 기간이 끝났다고 해도 내 체류엔 문제가 없다. 하지만 학교에 비자도 제출 해야하고, CAF에도 제출 해야 하고. 그래서 일단 경시청에 무작정 가보기로 했다.


첫번째로 갔을땐 애써 경시청에 갔더니, 학생비자는 이제 다른곳에서 담당한단다. 

거기까지 가는데 이미 한시간 가까이 썼는데 다시 파리를 가로질러 바뀐 곳으로 갔다. 심지어 바뀐 곳이 집이랑 더 가까워서 더 억울함. 


▲메일도 문자도 안오고. 가야만 알 수 있었던 변경사항.



▲학생체류증 담당은 사진 속 왼쪽 !


▲입성 !



결국 cité-université로 가서 직원을 만났다. 참고로 
임시체류증에만 필요한 서류만 들고 갔다. 그냥 아는대로 했을 뿐인데ㅠㅠ 임시체류증을 받으려고 해도 진짜 헝데부처럼 모든 서류를 가져오란다... 아이고...예 알겠습니다. 여튼 그래서, edf 거주증명서랑 학교 등록 서류를 떼놨다. 사실 학교 등록 서류도 체류증이 있어야 주는 거라며 안된다는 걸 열심히 설명해서 받아왔다.... 대신 12월까지 체류증 même si 임시체류증 (이라도) 제출한다고 서명함^^ 아니 웃기지 않습니까? 체류증 연장 하려면 학교 등록 서류가 필요하고, 학교 등록 서류를 받으려면 체류증이 필요하다. 

나...원....참... 사실 프랑스는 이런 주먹99 행정이 은근 있다.


집을 구하려면 (학생이 아닐 때) 직장이 있다는 증명이 필요하고, 직장을 구하려면 집주소가 필요하고 무한의 궤도.

 프랑스인들은 그렇다 치지만 외국인들은 어쩌란 말이냐 ^^

어쨌든 두번째로 갔을땐 줄이 너어어어어무 길었다. 그래서 그날은 오후에 수업이 있었기 때문에 그냥 돌아왔다.

세번째로 갔을때도 줄이 너무 길었다. ㅠㅠ 첫음 갔을때 사람이 별로 없었기 때문에 계속 그 시간대에 갔던건데 처음 갔던 날이 예외 였나보다....


▲RDV가기 전 늘 고이 챙겨놓는 서류




이제 내일 네번째로 가려고 한다. 경시청이 8시35분에 여니까 집에서 7시쯤 출발 할 예정. 그래서 빨리 자야하는데...과제 왜이렇게 많니? 

블로그도 열심히! 학교생활도 열심히! 취미 생활도 열심히! 라고 다짐 했던게 와르르를ㄹ..... 

아! 아니다. 취미생활은 열심히 하고 있다..... 뒤늦게 워킹데드에 빠져버림... 이러다 만화책도 살 것 같아....아.....안돼....


ㅎㅎ 그래도, 정신 다 잡고, 오늘 일찍 자서 내일 꼭 아침 일찍 가서 임시 체류증을 얻어내리라 !! (그래봤자 임시체류증 ^^)


앗!참! 그리고 마지막으로, 참 애먹었던 CONVOCATION !!!

헝데부에 가거나, 체류증 조르러 헝데부 전에 갈 때, 내가 헝데부를 잡았다는 걸 증명하기 위해서 헝데부를 증명해주는 Convocation이 필수는 아니지만 기본인데 (ㅎㅎ말장난~) 내가 바보같이 헝데부 잡고 이 convocation을 다운 받지 않아서 경시청 홈페이지도 뒤져보고, 여기저기 

질문하고, 메일도 보내보고. 또 학생비자 담당 경시청이 아닌 다른 큰 경시청도 가보고 별 난리를 다치다 결국, 될대로 되라지 하고 

포기했는데, 방금 전에 마지막으로 한번 더 해보자... 하고 여권정보랑 체류증 정보 다시한번 입력하고 조회했더니 조회가 됐다...!! 

원래 맨날 에러뜨고 안넘어갔는데...!! 프린터기가 없어서 인쇄는 못하지만 그래도 폰에 저장 해 놓고 가서 보여줄 예정!! 

없는 것 보단 있는게 나으니까 ㅎㅎ


어쨌든 내일 꼭! 임체 받기를...ㅠㅠㅠㅠㅠ



요약; 

-헝데부가 늦게 잡혀서 체류증이 끝나고 텀이 길어도 별 문제 될 건 없지만(경시청 피셜) 학교나 이마지네, caf등에 필요하므로 임시체류증을 받아야 한다.

-임시체류증을 받으려면 진짜RDV때 처럼 모든 서류를 구비해가야함 (잔고증명까진 필요한진 모르겠지만...일단 챙기기로!)

-학생비자는 전 처럼18구에 있는 경시청이 아닌, rer B선에 있는 cité univ로 가야합니다 !

ㄴ>이건 안내도 없어서 헛걸음 하기 쉬워요 ㅠㅠ 학생분들은 B선 씨떼 유니베씨떼로 가세요~



화이팅!





'내소식 > 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루미 먼데이 (체류증 찾기)  (3) 2017.12.05
그래도, 파리, 내 집  (0) 2017.11.13
학교 2주차  (0) 2017.09.24
학교생활_개강  (0) 2017.09.13
뒷북 낭낭쓰 2017 대선투표 !!  (0) 2017.05.1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