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년도 소득신고

(학생)


 드디어! 하고 왔다리. 뿌랑스 N년간 살면서 여태껏 내가 소득신고 대상인지도 모르고 살았는데, 최근 2~3년 사이에 소득신고를 안했다가 벌금을 엄청 물었다더라 하는 소식을 자주 듣게 되면서 올해 처음으로 작년17년도에 해당하는 소득에 대한 신고를 했다.

 

 소득이 0이라 신고 대상이 아닌 줄 아는 나같은 사람이 많은데, 0이면 0인대로 신고를 해야 한다는 것! 최대 천, 이천 유로까지 벌금을 받는 경우도 있으니 꼭 신고를 해야 한다. (물론 벌금에 대해 구제신청(?)을 해서 감면 되는 경우도 더러 있으나, 그러기 위해 쏟는 피,땀,눈물,돈을 위해 잊지 말고 하는걸로!)

아, 뽀나쓰, 학생인 경우 한주에 최대 18시간을 일 할 수 있는데 만약 한주에 18시간에 못미치는 시간을 일했으면 오히려 나라에서 보조금이 나오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주당 15시간 밖에 일을 안해서 15시간의 시급만 받았으면 나라에서 3시간을 채워서 보조금을 준다는 말. (왜지? 돈 너무 조금 버는게 불쌍해서 ?)

하지만 아는 사람중에 이런 보조금을 받은건 본 적이 없다. 유학생 커뮤니티에서나 가끔 들리는 소식. 




어쨌든 이번 소득신고는 지면 신청은 5월 17일까지, 인터넷 신청은 6월 5일(오늘) 까지였는데 나는 첫 신고라 code가 없어서 무조건 지면 신청을 했어야 했다. 그런데 문제는 5월 말까지만 하면 되는 줄 알고 넋 놓고 있따가 날짜를 놓쳐버린 것.

날짜를 놓친 후에도 신청서를 받아주는지 아무리 서치해도 나오지 않아서 그냥 내가 가봤는데 뭐, 다행히 받아주더라는 것.

게다가 일부러 시간 맞춰서 갈 필요도 없고 아무때나 가서 건물 밖에 설치된 서류통에 넣고 와도 된다는 것 ! 물론 이 경우 직원이 대강 해주는 서류 확인이 없어서 조금 불안할 수는 있다. 그런데 서류가 그리 까다롭지 않아서 걱정할 건 없어용~


소득이 0인 학생 기준 필요한 것

-소득신고서 양식(검색하면 양식은 물론 샘플까지 나온다.)

-RIP

-여권 사본

-체류증 사본

-거주증명서

※낱장으로 가져가지 말고 고정하거나 파일에 잘 넣어서 제출


그리고 집에서 가까운 세무소로 가면 되는데 나는 구글맵에 Centre des Finances Publiques 와 집 우편번호를 검색해서 찾아 갔다.


프랑스의 보통 행정처리는 느리고 복잡한게 많아서 벌써 걱정 한 줌 집어 먹고 갔는데 생각보다 너무 빨리 너무 쉽게 끝났고 이제 신고가 잘 이루어지기만 기다리면 된다 !


혹시 날짜를 놓쳐서 아예 소득신고를 못하는건지 걱정하시는 분들은, 이 글을 보는 지금이라도 가셔서 꼭! 신고 마치시길!





'프랑스 보잘 것 없는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랑스 은행 수표 신청  (0) 2019.02.15
프랑스 로망 채우기  (4) 2017.12.26
그래서 오늘 얼마 썼다고?  (2) 2017.12.06
프랑스 치즈 추천!  (2) 2017.11.14
프랑스 약국 추천  (0) 2017.09.0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