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 요약/ 기록입니다.

그대로 베낀 문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 자아 (Ego)

 

 이드는 충동적 행동(본능적/원시적)과 이미지 형성(원망 충족), 이 두 가지 방법으로 긴장을 완화한다. 하지만 이 방법들은 욕구 충족이 힘들 뿐 아니라 결과적으로 긴장(고통)을 초래하기도 하며 생존/생식보다 높은 진화론적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

 결국 인간은 욕구충족을 위해 처한 환경을 살펴보게 된다. 인간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환경에 순응하거나 또는 그것을 지배하려고 한다.

이러한 인간과 세계의 상호관계를 맺으려면 '자아'라는 심리적 기구가 필요하다.

 

자아는 쉽게 말해 성격의 집행기관이다. 자아는 이드(충동적/본능적 행동)와 초자아를 다스려 총체적 인격과 장기적 욕구를 이룬다. 하지만 자아가 이드나 초자아의 너무 많은 양보를 바라다보면 부조화와 부적응이 뒤따르게 된다.

 

자아는 욕망을 충족 시킬 수 있는 실제 대상이 나타날 때까지 에너지의 배설을 연기한다(현실 원칙).

[에너지의 배설-> 쾌락 추구(이드의 행동 또는 원망충족을 통해 배설되는 것)] 현실 원칙<=>쾌락추구

따라서 긴장을 해소하기 위해 곧장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적절하게 현실이 무르익을 때까지 흥분과 긴장을 참는 것. 

결국 현실 원칙도 약간의 불쾌감을 참아야 한다.

 

자아를 위한 현실 원칙은 2차적 과정에 의해 작동한다.

1차적 과정이 단지 '인간이 자신의 욕망 충족을 위한 대상을 찾는 것'까지만이라면, 2차적 과정'그 대상이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손에 넣는지' 까지다. '문제 해결' 또는 '문제 판단'이라는 말과 비슷하며, 이는 엄밀한 계획과 실천을 통해 현실을 찾거나 만드는 일이며, 사고력과 인식력이 동원된다.

현실성 진단: 계획을 잘 실천하기 위해 알아보는 것. 이 과정을 통해 계획을 수정해나가며 적절한 실천을 찾고 긴장이 해소되게 한다.

 

2차적 과정(ego)은 1차적 과정(id)과는 달리 주관적/객관적 세계를 구분할 수 있다.

=1차적 과정(사막의 오아시스:신기루. 구별하지 못함) ,

2차적 과정(사막의 오아시스라는 주관적 마음을 구별. 대상과 대상의 이미지 간 확실한 구분 가능)

 

내면세계보다 외면 세계가 삶에서 더 중요하다는 것이 알려지게 되면 2차적 심리 과정이 생겨 인지, 기억, 사고 행동의 심리적 과정의 작용이 발달하게끔 자극을 받는다. 이런 인지 계통이 발달하면 외부 세계 상황을 빠르게 판단하여 어떻게 해결할지 계획을 세울 수 있다.

감각 기관을 통한 정보 외에도 기억 계통에 보존된 정보를 사고를 통해 이용할 수 있게 한다. 기억력을 잘 연결하고 조직하여 사람의 판단력을 더욱 예리하게 한다.

 

2차적 과정에서는 또한 운동 계통의 능력 향상이라는 중요한 변화가 있다. 심리 기능의 발달로 인해 사람은 근육을 더욱 기술적으로 다뤄 복잡한 동작을 해낸다. 결국 심리 기능의 발달은 사람을 더욱 슬기롭고 효율적으로 행동하게 하는데, 이것은 보다 큰 만족감과 기쁨을 주고, 어떻게 보면 자아는 이드와 외부 세계 사이에 중간 역할을 하는 심리 과정이다.

 

자아는 그러나 1차적 기능과정처럼 오직 쾌락 원칙의 지배를 받고 있는 듯할 때가 있는데 이것은 환상과 백일몽을 만드는 기능과 같다(오락/쾌락적 상상). 그러나 1차와 구별되는 것은, 현실은 결코 오진하는 일이 없으며 다만 자아가 열심히 일하다가 잠시 휴식을 취한다고 보면 된다.

 

자아는 비록 외부 세계와의 상호 관계의 산물이라고 하지만 유전적 요인이 작용하고 자연법칙에 따른 성장을 한다.

다만 자아의 이러한 잠재력에 대한 실현은 인간의 경험, 훈련, 교육 등에 의해 강화되는 것이다.

 

[결론]

2차적 과정 자아(Ego)는 외부 세계와 상호작용을 통해 원하는 것을 성취하기 위해 충동을 다뤄 현실적인 문제 해결을 할 수 있게 하는 심리적 발달이다. (1차적 과정만으로는 원하는 것을 늘 얻을 수는 없기 때문에 발달했다.) 따라서 원하는 것이 있다고 해서 무작정 행동하지 않으며 현실적인 판단에 의해 불편함과 긴장을 조금 참더라도 분위기가 무르익을 때까지 기다린다. 이를 위해서는 인간의 여러 감각 기관의 도움이 필요하다. 특히 보존된 기억을 조합하고 취합하여 상황을 예민하고 빠르게 판단한다.

2차적 과정의 이유는 결국, 효율과 더 큰 만족감을 위해서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