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수과목인 기본 교양을 공부하다 보면, 말 그대로 기본적 개념들이지만 노력해야 얻어지는 것들에 대한 지식을 공부한다.

이 과목은 cour en ligne 수업이라서, tutorat를 선택적으로(물론 선착순 헝데부) 듣는 것이 아니라면 학교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자료들로 개인적으로 공부하면 된다. 공부하다가 이해가 안 되거나 헷갈리는 게 있으면 forum에 질문하면 답변을 받을 수 있다.

 

그러니까 이 과목은 사실, 딱히 어렵고 복잡할 것이 없다. 비록 분량이 많다지만, 맘 잡고 사나흘이면 완독이 가능하고 n독을 하려면 시간을 더 투자하면 된다................ 는 프랑스어가 능숙한 사람들에게 해당하는 소리.

 

나는 그렇지 않다. 

아 슬퍼라.

 

나에게 이 과목은 근본적으로 프랑스어 공부이다. 개념 자체는 어렵지 않다. 다만 불어로 된 자료들을 다 읽고 이해해야 하기 때문에.

그렇다고 그게 사무치도록 어려운가? 그것도 아니다. 나름 내가 또 불어를 몇 년을 썼는데.... 한 페이지당 10분이면 어느 정도 이해가 가능하다. 문제는 그게........ 한 500페이지 된다는 거? 그리고 이해가 가능하다는 거지, 거기에 나오는 단어와 개념들을 시험에서 고득점 받을 정도로 다 외워지는 게 아니다. 그것들을 외우려면 또 시간을 투자해야 하니까 페이지당 10분 훨씬 넘는다.

 

이렇게 공부를 하다 보면 자연스레 프랑스 친구들은 이 과목을 어떻게 공부할지가 눈에 그려진다. 자리 잡고 앉아서 슥슥 페이지 넘기며 읽다가 중요해 보이는 것 체크해서 더 외우겠지? 나는, 일단, 그 '중요한' 것들이 뭔지 파악하기 전에 불어 해석하는 것부터 시작인데...

부럽고 셈 난다. 그렇지만 어쩌겠어 나는 외국인인걸. 내가 선택했기 때문에 징징거릴 수도 없다 (기엔 이 글 자체가 징징)

 

그래도 한다. 하는 거 말곤 딱히 방법도 없다. 

.

.

.

.

.

.

요런 생각을 공부 시작하기 전에, 그리고 공부하면서 틈틈이 하곤 한다 키득키득

 

'내소식 > 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과제 세아려보기  (0) 2019.11.14
공부를 시작하기에 앞서,  (0) 2019.04.21
시험 끝나고 할 일  (0) 2019.04.19
힘들어 질때마다.  (0) 2019.04.11
과제 12점 넘은게 자랑  (0) 2019.04.1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