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전공 시험은 끝이 났다. 결과가 어떻게 될지 아무도 모르지만 아주 절망적인 느낌은 아니니 한시름 놓겠다.

(나는 내 감에 아주 충실한 편이다. 잘 틀린 적이 없다.)

전공은 끝났지만 아직 교양에 해당하는 필수 과목들이 남았으므로 휴식 없이 시험 준비를 이어나가야 한다.

... 라기엔 사실 좀 쉬었다 어제, 오늘.

 

 

지난 수요일에는 엄청 큰 강의실에 거의 200명 가까이 되는 사람들이 모여서 시험을 봤다.

출석체크가 따로 없는 수업이기 때문에 실제 수업에 오는 학생들은 50명 남짓이지만 시험 보는 날엔 다~들 온다.

나는 두시간을 꽉 채워 문제를 풀었다. 총 다섯 문제 중에 한 문제는 나름대로 답을 썼지만 확신은 없고 다른 두 문제는 반은 꽤 썼지만 반은 답 하지 못했다.

수요일에 본 시험에서는 거의 맨 앞자리에 앉아 시험을 봤는데, 거기서 애들이 시험지를 제출하는걸 계속 봤다.

다들 네페이지는 거뜬히 채웠더라.

나는 세페이지도 안되는데..... 다들 뭘 그렇게 아는 게 많을까? 다들 수업에 안 오는데 어떻게 저렇게 쓸 말이 많을 수가 있지?

나도 나름대로 준비 했는데 나는 양으로 보나 질로 보나 저 애들과 많이 다르겠지...? 하는 생각에 잠겼다.

시간도 많이 남았고 억지로라도 쓰고 싶은데 쓸 말이 없었다. 지어낼 수도 없고... 

몇 점이나 나오려나 궁금하면서도... 아쉽고

 

어제 본 시험 에서는 맨 뒷자리에 앉았다. 그래서 이번엔 시험을 보면서 애들을 구경했다.

물론 다들 서너 페이지는 기본으로 채우는데 근데 이번엔  나도 그랬다. 거의 네 페이지 다 채우고, 사실 시간만 많았다면 여섯 페이지도 채웠을 거다.

써야 하는 건 너무 많았는데 시간이 없었다. 아직 반도 못했는데 시간이 이십 분도 안 남았다. 잘 보고 싶어서 준비도 나름 했는데.

솔직히 최선을 다했다곤 못하겠다. 이번 시험은 정말이지 꼭 잘 봐야 하고 잘 볼 수 있었는데 준비를 열심히 안 했다.

지금도 이런데 학년이 올라가면 나아질까? 수업은 더 힘들어지고 어려워질 텐데 내가 할 수 있을까?

배움은 즐겁지만 충분히 못 따라가는 내가 바보 같아 무기력해진다. 아니, 애초에 내가 노력을 하면 할 수 있는 거였을까?

 

 

'내소식 > 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과제 세아려보기  (0) 2019.11.14
생각의 회전목마  (0) 2019.05.04
시험 끝나고 할 일  (0) 2019.04.19
힘들어 질때마다.  (0) 2019.04.11
과제 12점 넘은게 자랑  (0) 2019.04.1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