ㅋ재료?ㅋ


뚠뚠한 파운드 께이끄 1개분량 (구냥 보통사이즈 파운드 케이크 한개분량이에요 ㅋㅋㅋ깐죽 뎨둉)


빠다 100g

설탕 80g

달걀 2알 (없어도 되고 한알도 괜찮아요 ㅋㅋ 계란 안넣는다고 께이끄 안되는 건 아니더라구요 )

베이킹파우다 2.5g (한 티스푼)

박력분 100g

레시피는 이건데 저는 박력분 120g 했어요... 나중에 반죽 섞으실때 묽기 보시면서 첨가하셔도 될듯


여기에, 레몬 케이크 하실거면 레몬하나로 (노란껍질부분만 갈아서) 제스트를 준비해주시고

 도 짜주세요. 당근 씨는 잘 걸러 버려주시고.

모카 케이크 하실거면 커피엑기스랑(저는 모카포트로 에스프레소 내렸어요. 아니면 인스터트 아메리카노 진하게 타주세요 ) 초콜렛 기호대로 준비하세여 (저는 그냥 판초콜릿 썰어넣었어요 ㅎㅎ )


아, 가루는 체쳐주세요


다른블로거분들 이렇게 단샷 찍더라구연...ㅎㅎ






먼저 레몬케이크로 설명 드릴게요 ㅎㅎ


일단 큼직한 볼에 버터를 담아 크림화 시켜요

원래 삼십분에서 한시간전에 냉장고에서 꺼내서 녹이는게 맞는데...

저는  

와씨 오늘 빵꾸울 기분이얏

하고 하는 스타일이기때문에 ㅋㅋㅋ 녹지도 않은 버터 어거지로 휘저었어요...

중탕해서 살짝 녹이셔도 되겠어요


ㅋㅋㅋㅋ 녹지도 않는그 억지로 해보겠다고;;





예쁘게 녹았으면 계량한 설탕의 반을 넣고 섞섞

그리고 설탕이 잘 녹았으면 나머지 반을 넣고 섞섞




버터는 크림화하면서 설탕이 녹으면서 부피가 살짝 부풀더라구요 ㅎㅎ


설탕도 잘 녹고 버터도 크림화가 되면 달걀을 깨 넣어주시는데 일단 노른자 먼저 넣고 섞어주시고 

잘 섞이면 다음으로 흰자를 넣고 거품기로 빠르게 섞어주세요.


흰자는 느리게 섞으면 분리가 된대요... 해본적은 없지만 웬지 그럴 것 같아요 ㅋㅋㅋ



흰자까지 잘 섞으셨으면 레몬즙이랑 제스트도 넣고 또 섞섞 ㅠㅠㅠㅠ

열라 귀찮네여;


(이쯤 오븐 170도? 에서 30분 예열 시작 하세요)

(오븐은 집마다 화력달라서 꼭 170도 아닌거 아시죠? )


체쳐둔 가루류를 털어넣고 사진처럼 주걱을 가로로 세워서 # 이 우물 정자로 섞어주세요.

박력분도 밀가루인지라 많이 치대면 탄성이 생긴대요.

떡된 케이크는 맛 없으니까 됴딤됴딤

전 대충 이정도까지 저었어요.






자 그럼... 이제 틀에 담아주시는데, 사진처럼 오목하게 담아주세요.

양 끝부분보다 가운데가 약간 들어가게.

그래야 예쁘게 구워진대요 ㅋㅋㅋ

아... 근데 왜 난 이런말 들으면 또 평평하게 구워보고 싶어요.... 전생에 청개구리였나봉가;






모카케이크도 크게 다르지 않아요.

일단

1버터 크림화 2설탕 녹이면서 버터 섞기 3노른자, 흰자 넣고 섞기 까진 같아요


하지만 레몬즙 넣는 단계에서 커피 액기스 넣어주시고 

박력분 체쳐서 잘 섞으시고 묽어진 상태에서 초콜렛도 넣어주세요

(커피액기스랑 같이넣으면 초콜렛이 녹을 거에요 ㅠㅠ)



저는 초콜렛 한줌 반 정도 넣었어요.


그 후 과정은 같아요.




색깔이 달라요 레몬이랑 ㅋㅋ 

모카반죽도 이렇게 오목하게 틀에 부어주세요.


이때는 케이크 틀이 없어서 막 호일로 안되는걸 되게 했어요 ㅋㅋㅋ 아이 기특해라 ㅋㅋㅋㅋㅋㅋㅋ



30분 예열한 오븐에 반죽 넣어주세요


저는 170도 오븐에 30분정도 구웠어요






한 10분정도 지나서 케이크 표면이 살짝 굳으면 조심히 꺼내서 세로로 금 그어주세요.

예쁘게 터지려고 ㅎㅎ


그리고 타이머 다 돌아가면 젓가락 쑥 넣어보시고 반죽 안묻어나오면 끝. 묻어나오면 오분씩 더 돌려주세요.





식힘망에서 식혀주시고 충분히 식은다음에 드세요









+ Recent posts